2020 예술가와 09호(2020-12-21)
강원예술동아리 교육지원사업 웹진
공연 및 사업소식

12月

  • 강릉문화원은 누구나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을 일상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술가 와’ 9호에서는 ‘예술가 와 마스터클래스’, ‘청춘마이크 강원’, ‘강릉문화원 TV’ 등 강릉문화원이 사람들과 문화예술 간 거리를 좁히기 위해 진행 중인 프로그램 3가지를 소개합니다.

  • 2020강원예술동아리 교육지원사업
    [ 예술가 와 마스터클래스 ]

    ‘예술가 와’는 문화체육관광부, 강원도, 강원도 18개 시·군 지자체가 함께하는 사업으로, 도내 아마추어 예술동아리 활동을 지원합니다.
    문학, 미술, 음악, 무용, 사진, 공예, 전통예술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동아리에 전문 예술 강사와 문화 예술 코디네이터를 파견해 동아리 활동의 전문성과 지속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예술가 와 : 마스터클래스’는 ‘예술가 와’에 참여하는 동아리 회원들과 이밖에 문화예술에 관심 있는 강원도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올해 ‘예술가 와 마스터클래스’는 12월 1일부터 18일까지 3주 동안 열렸는데요, 권인수 화가(‘피카소처럼 생각하고, 다빈치처럼 드로잉하라’), 줄리 정 클래식 음악 연구가(‘시선이 머문 클래식’), 이범건 무용가(‘Connecting Body’), 강재영 예술감독(‘아름답거나 쓸모 있거나,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모두를 위한 공예’), 오동진 영화평론가(‘영화와 세상 : 코로나19 세상의 영화 보기’), 윤정은 작가(‘윤정은 작가의 감성 글쓰기’) 등이 연사로 참여했습니다. ‘예술가 와 마스터클래스’는 원래 오프라인 강연으로 진행해왔지만, 올해는 코로나19바이러스 확산 우려를 막기 위해 소수의 인원은 오프라인에서 이외의 분들은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강연으로 전환됐습니다. 많은 사람이 지역의 문화예술가들과 함께 문화예술을 ‘마스터’할 수 있도록 ‘예술가 와 마스터 클래스’를 유튜브를 통해 만나보세요!

    문화가 있는 날
    [청춘마이크 강원]

    ‘청춘마이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 지역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열정과 재능이 넘치는 청년예술가들에게 문화가 있는 날 전국민의 일상을 찾아가는 버스킹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청년들의 꿈을 키우는 전문성을 가진 예술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문화가 있는 날’은 2014년 1월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일반인들이 보다 쉽게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지정한 날입니다.

    ‘청춘마이크’는 이제 막 날개를 펼치려 하는 청년예술가의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문화가 있는 날’에 이들이 대중 앞에서 공연하며 관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예술가로서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기획됐습니다.

    강릉문화원은 올해 ‘청춘마이크 강원’을 운영하며 강원도에서 활동하고 싶어하는 청년예술가 25팀을 선정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비보잉(Moonz Crew, 저스트원)부터 퓨전 국악(가사 살리기 프로젝트, 다감, 월드뮤직밴드 도시, 아울, 판투어리스트링), 클래식 연주(원승식, 죠이아앙상블, Groove&), 퍼포먼스(라라벤트, 라웅, 레이디 나윤), 밴드(차차밴드,두유노, MAAT, 물고기의 밤, 맨인우드, 모던다락방, 어쿠스틱 듀오밴드, 차빛나X천상혁, 카메라타)까지 여러 장르에서 활동하는 청년예술가들이 무대 앞 마이크에 설 수 있게 되었는데요, 안타깝게도 코로나19 사태로 무(無)관중 온라인 공연으로 진행됐습니다. 관객과 눈을 맞추고 호흡하는 ‘맛’은 느낄 수 없었지만, 온라인으로 공연을 볼 수 있게 되어 강원도 바깥의 관중들도 ‘청춘마이크 강원’ 참가 팀들을 만나볼 수 있게 됐습니다. 강원 청년 예술가들의 ‘바이브’를 느끼고 싶다면 유튜브에서 ‘청춘마이크 강원’을 검색해보세요.

    강릉문화원 공식 유튜브
    [강릉문화원TV]

    강릉문화원은 올해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100% 온라인으로 전환된 ‘제7회 명주인형극제’를 계기로 공식 유튜브 채널 ‘강릉문화원TV’를 개설했습니다. ‘강릉문화원TV’에는 현재 ‘제7회 명주인형극제’ 홍보 영상과 공연 영상 외에도 지난해 열린 ‘제6회 명주인형극제’ 현장 스케치와 티저 영상을 비롯해 강릉 청소년들로 꾸려진 ‘꿈의오케스트라강릉’의 연주회 영상들도 여럿 올라와 있어요. 또 ‘제7회 명주인형극제’와 마찬가지로 ‘비대면’, ‘온라인’ 중심으로 치러진 ‘2020년 강릉문화재야행’의 명장면도 강릉문화원TV에서 다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강릉문화원의 다양한 소식과 행사 정보를 강릉문화원TV에서 만나볼 수 있을 거예요. 또 구독자 대상 경품 이벤트도 종종 열리니, 잊지 말고 강릉문화원TV의 ‘구독’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미지
  • 한승희

    바다와 숲 가까이에서 지속 가능한 삶을 살고 싶어서 강릉으로 이주한 글쓰기 노동자입니다..

  • 로고


    COPYRIGHT @ GANGNEUNG CULTUR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Menu